기독교에서는 찬송가 뒷편에 십계명을 기록하여 성도들이 잘 숙지하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십계명은 하나님이 친히(אצבע에쯔바-손가락으로, 출24:12 출31:18) 써 주신 중요한 내용이므로 꼭 지키려고 애를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가톨릭에서는 이 십계명이 기독교의 것과 좀 다릅니다. '신의 형상을 만들지 말라'는 제2계명을 빼어내고 대신에 제10계명을 둘로 나누어 9계명은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10계명은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라로 만든 것입니다.
유대교의 십계명도 3-10계명은 기독교와 동일하지만 1-2계명은 다릅니다. 즉 기독교의 십계명 전문(前文)에 나오는 '나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라'를 제1계명으로 삼고, 기독교의 1-2계명을 합쳐서 제2계명으로 한 것입니다. 이것을 보기 쉽게 정리한 것이 아래 표입니다. 예쁘게 정리한 한글 파일을 보시려면 유첨을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보통 십계명이 두 돌판에 기록되었고, 모세가 그걸 안고 내려 왔으므로 두 페이지 분량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두 돌판 이편 저편 즉 4쪽짜리(출 32:15) 십계명을 모세에게 주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석가들은 십계명을 두 돌판에 어떻게 나누어 썼을까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세푸스는 첫번째 돌에 다섯 가지, 두번째 돌에 다섯 가지를 기록했다고 보았습니다. 이것을 5:5설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어거스틴과 가톨릭에서는 3:7로 봅니다. 칼빈은 4:6으로 봅니다. 재미있는 것은 Kline이 주장한 10:10설입니다. 십계명은 워낙 중요하므로 첫번째 돌에 10계명을 모두 썼고, 두번째 돌에도 똑같이 중복하여 썼다는 것입니다. 십계명은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위하여 일방적으로 세운 계약 성격이 있으므로 동일하게 두 개를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원래 계약서는 동일한 것 두 개를 만들어 하나씩 나누어 가지므로 일리가 있어 보입니다.

그런데, 유대인들은 십계명에 대하여 이런 말들을 합니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20계명을 줄려고 하셨는데, 모세가 하나님과 협상을 잘 하여 10개로 줄였다는 것입니다. 물론 성경에는 나오지 않는 말이지만,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끊임없이 하나님과 협상한 내용들을 본다면 터무니 없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필자는 이스라엘에 살면서 유대인들이 병원비를 많이 깎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계약을 하면서 그들은 계약 전에 무엇이든지 찔러 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안 되면 그만이고 일단 칼자루를 잡았을 때 최대한 유리하게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의 이러한 관습은 모세가 하나님과 협상하는 여러 장면에서 잘 나타납니다. 중요한 사실은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의 이러한 협상이 결국은 하나님을 질리게 만들어 버렸다는 점입니다. 고분고분한 것 보다 손해를 보았다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성경을 다시 본다면, 우리가 어떻게 신앙 생활을 해야 할지 길이 보이게 됩니다.

참고로 모세가 십계명 두 돌판을 깨뜨린 것에 대해 우리는 금송아지 때문에 화가 나서 깨뜨린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주석가는 단순히 화가 나서 그런 것보다는 만약 그 십계명을 그대로 들고 내려 갈 경우 송아지 우상을 만든 이스라엘 백성이 십계명의 적용을 받아 전멸될 것을 우려하여 미리 깨드려 버렸다고 봅니다. 탈굼도 송아지를 만든 이스라엘의 죄 때문에 모세의 손이 무거워져 두 돌판이 떨어져 깨어졌다고 되어 있습니다(탈굼, 아가 1:14).

유대인들은 좁은 공간에 십계명을 다 기록할 수 없을 때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핵심만 기록합니다.
1. Hashem(G_d) = I am : 나는 여호와다
2. be There shall not : (우상을) 가지지 말라
3. You shall take not : (망령되이)일컫지 말라
4. be Remember : (안식일을) 기억하라
5. be Honor : (부모를) 공경하라
6. You shall kill not : 살인하지 말라
7. You shall commit adultery not : 간음하지 말라
8. You shall steal not : 도적질하지 말라
9. You shall testify not : 거짓 증거하지 말라
10. You shall covet not : 탐내지 말라
<출처 : 세계기독교박물관 www.segibak.or.kr >

십계명 비교표

구분

기 독 교

유 대 교

가 톨 릭

1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나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라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2

신의 형상을 만들지 말라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하나님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지 말라

3

하나님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지 말라

하나님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지 말라

안식일을 기억하라

4

안식일을 기억하라

안식일을 기억하라

부모를 공경하라

5

부모를 공경하라

부모를 공경하라

살인하지 말라

6

살인하지 말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7

간음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8

도적질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하지 말라

9

거짓 증언하지 말라

거짓 증언하지 말라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10

탐내지 말라

탐내지 말라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라

* 유대교 : 서문이 제1계명으로, 제1-2계명이 제2계명으로 됨 * 가톨릭 : 제2계명이 빠지고, 제10계명이 제9-10계명으로 됨

*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를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출 3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