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결과
상세검색
"박물관" 검색 결과 : 게시판 1 / 게시물 22 / 3 페이지
  • * 이 글은 성경과 전승, 그리고 성지 유적과 당시의 관습을 근거로 세계기독교박물관 김종식 관장이 직접 쓴 단편소설입니다. 난해한 당시의 사회상과 복잡하게 얽힌 초대교회 인물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소설 빌레몬서>터어키 남서부에서 태어난 헬라 소년 빌레몬은 병아리처럼 밥 한끼 먹고 나면 하늘 한 번 쳐다보는 그런 아이였다. 동서남북 사방으로 펼쳐진 라오디게아 들판도 그에게는 답답한 세상일 뿐이었다. 그럴 때마다 그는 동네 아이들과 어울려 북쪽에 있는 파묵칼레로 달려갔다. 높은 산에 올라가 내려다 보는 세상은 …
  • 이사야의 예언은 "딸 시온은 포도원의 망대같이, 원두밭의 상직막같이, 에워싸인 성읍같이 겨우 남았도다(사 1:8)"로 시작된다. 풍전등화같은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습을 잘 말해주고 있다.이 중요한 도입부에 나오는 '원두밭의 상직막'이 무엇일까?앞뒤 문맥으로 보아 짐작은 할 수 있으나 정확하게 설명하는 일은 쉽지 않아 보인다. 웬만한 국어사전에도 안 나오는 단어들을 어찌 알 수 있겠는가.원두밭(園頭―)에 해당하는 히브리 원어는 마크솨( מקשה)로서 키슈( קשא) 즉 호박에서 유래되었다. 따라서 원두밭은 호박밭으로 …
  • 열왕기상 15장에는 서로 이름이 비슷한 두 왕의 갈등과 밑도 끝도 없는 전쟁 이야기, 그리고 도시건설 장면이 나온다. 이를 동화 형식으로 써 보면 다음과 같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옛날 북 이스라엘에 바아사라는 나쁜 임금이 있었습니다. 그는 남 유다 왕국이 잘 되는 꼴을 차마 볼 수가 없었답니다. 그래서 남 유다의 작은 성 '라마'를 빼앗고 거기에다 자기 나라 성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남 유다 아사 왕은 기가 찼습니다. 같은 핏줄을 이어 온 민족에게 땅을 빼앗겼으니 배신감마저 느껴졌습니다. 증조 할아버지인 솔로몬 왕에게 부끄러운 일…
  • 옛날에 사울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키가 크고, 인물도 잘 생긴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왕이 되자 애족정신도 더욱 투철해졌습니다.사울은 어느날, 예루살렘 변방에 있는 기브온이라는 동네로 쳐들어 가 그곳 사람들을 쳐 죽였습니다. 기브온은 여호수아를 속이고 거짓으로 이스라엘과 화친조약을 맺은 나쁜 이방민족이었기 때문입니다.이 일에 대하여 성경은 사울이 "이스라엘과 유다 족속을 위하여 열심이 있으므로" 그렇게 했다고 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후 블레셋과 이스라엘 사이에 전쟁이 벌어졌습니다. 사울은 왕…
  • 현재 이스라엘을 이루고 있는 국민은 대부분 남유다에 속하는 유다지파의 자손들이다. 이에 비해 북이스라엘을 이루었던 열 지파는 남유다보다 136년 앞선 BC 722년 앗수르에게 멸망하였고, 그후 회복되지 못한 채 '잃어 버린 열 지파'가 되었다. 열왕기하 17장 18절은 이 부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심히 노하사 그 앞에서 제하시니 유다 지파 외에는 남은 자가 없으니라"그런데, 이 잃어 버린 열 지파 중에서 유독 단지파에 대해서는 이설들이 많다. 단군이 단지파의 후손이라느니, 단…
  • 유대인 바이어에게 좋은 일이 생겼습니다. 축하해 주는 의미에서필자가 '여호와 이레'라고말해 주었더니, 바이어는무슨 히브리어를 들은 것 같기는 한데못 알아 들었다는 표시로필자를 빤히 쳐다 보았습니다.필자는'틀렸구나'라고 생각하고 '야훼이레'라고고쳐 말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바이어는더 빤히 쳐다 보면서그게 무슨 말이냐고 되물었습니다.속으로 '너 유대인 맞아?'라고 생각하면서아브라함이 모리아산에서 이삭을 잡아 제사 드리는 내용과 숫양의 뿔이 수풀에 걸린 장면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제사바이어는'아, 아도나이 이애'라고 말하면서 창세기 …
  • 성경에는 ‘환도뼈’가 여덟 번 나온다. 두 번은 아브라함의 늙은 종이 충성을 맹세하는 장면이고(창 24:2~9), 한 번은 요셉이 야곱에게 ‘애굽에 장사하지 않겠다’고 맹세하는 장면이다(창 47:29). 그리고 나머지 다섯 번은 야곱이 천사와 씨름하는 장면에 나온다(창 32:25~32).특히 야곱의 환도뼈가 위골되는 장면에서 필자는 다음 세 가지 질문을 떨칠 수 없다.1) 하나님은 ‘야곱의 환도뼈를 치셨고, 야곱의 환도뼈는 그 사람과 씨름할 때에 위골’ 되었다. 위골(違骨)이란 탈골(奪骨)을 말하는데, 왜 사람들은 환도뼈가 ‘부러졌…
  • 합환채는 가나안의 산삼(山蔘)이라고 할 정도로 약효가 좋고 또한 그만큼 귀한 식물이다. 지중해연안에서 자라는 다년생 약초로서 성경에는 창세기와 아가서 두 군데에 나온다. 특히 창세기 30장에 보면 합환채가 얼마나 진귀한 것인지 실감할 수 있다. 하루는 르우벤이 들에서 일을 하다가 합환채를 보고, 그것을 따서 어머니 레아에게 갖다 드렸다. 이 광경을 목격한 동생 라헬은 언니에게 그것을 달라고 요청하였다. 그러나 레아는 “내 남편(야곱)을 빼앗은 것이 작은 일이냐. 그런데 네가 합환채도 빼앗고자 하느냐”며 한 터럭도 내어 주지 …
  • 헤롯왕가의 족보 쉽게 보기 (세계기독교박물관 www.segibak.or.kr 제공)* 예쁜 표로 인쇄하시려면 아래의 첨부물을 불러서 인쇄해 보세요 이 름 성 경 명 가 족 관 계 주 요 활 동 헤롯가문 전체 헤롯 매우 복잡 -로마제국 대신하여 팔레스틴 통치-통치기간 : BC 55-AD 93-출신지 : 이두매 (명목상 유대인)-성격 : 유대인 환심 사려고 노력함 안티파트 1세(Antipater) (BC 70 사망) -가문 창시자-이두매의 장군 안티파스 2세(Antipas) 안디바 안티파트 1세의…
  • 다아낙에서 본 이스르엘 평야 전경.중앙 먼곳이 다볼산이다.우기의게데스 부근 키부츠 리크농장. 진흙을 짐작하게 해 준다.< 세계기독교박물관 www.segibak.or.kr 기독교 자료실 > 바알 선지자들과 대결을 마친 엘리야는 갈멜산 꼭대기로 올라 가 하나님께 비를 내려 달라고 간절히 기도했다. 그러자 3년 6개월(약 5:17)이나 가물었던 땅에 큰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왕상 18:45). 기적이었다.문제는 기적 다음에 나타난 엘리야의 기이한 행동에 대한 해석이다. 참으로 이해하기 힘드는 장면이 성경에 나오기 때문이다.…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