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들은 왜?

번역자의 말

작성자 정보

  • 김종식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이스라엘을 여행하거나 거기서 산다는 것은 사실 성서시대를 경험하고 있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아브라함이래 유대민족에게 형성된 독특한 관습들은 지금까지 그들의 생활 속에 살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에서 번역자는 지난 3년 반 동안 이스라엘에서 참으로 행복한 시간을 보낸 셈입니다.

유대인들의 전통과 관습은 대부분 토라에 그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기독교인들에게 제2의 성경으로 와 닿을 것입니다. 그리고 유대인들의 독특한 관습 하나하나가 나름대로 깊은 뜻을 지니고 있음도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믿는 예수님은 유대인으로 이 땅에 오셨고, 기본적으로 유대인의 관습을 따르셨습니다. 그러나 어떤 부분은 수용하시고, 어떤 부분은 비판하셨습니다.

오늘날 이스라엘에 살고 있는 유대인들은 원래 바리새파에 속하는 사람들이므로 우리는 이 책을 통하여 예수께서 바리새인들에게 왜 그런 말씀을 하셨는지, 또는 왜 그렇게 행동하셨는지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번역자는 세계기독교박물관을 준비하면서 유대인의 관습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는 올바른 전시품을 준비하거나 설명서를 만드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랍비와 유대인들에게 수많은 질문들을 쏟아 부었고, 그 답은 항상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한 유대인 친구가 ‘The Jewish book of Why’라는 책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사랑하는 딸과 함께 번역하여 출판하게 된 이 책입니다. 이 책은 참으로 유대인들의 독특한 관습들을 잘 나열하였고, 답변도 간단명료하게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원제가 ‘The Jewish book of Why’이며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로 번역되어 세계인이 함께 읽고 있습니다. 이번에 한국어판이 추가되어 한국에서도 주일학교 교사와 설교를 준비하시는 목사님들께 좋은 자료가 될 줄 믿습니다. 내 옆에 훌륭한 랍비가 앉아 있는 격이니까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아직 대다수의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메시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아무쪼록 할 일 많은 우리에게 이 책이 유대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07. 11. 21 서울 송파동에서

김종식 , 김희영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유대인들은 왜?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