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식물

회향(시라)

작성자 정보

  • 정정숙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회향1.jpg            회향2.JPG 

회향(시라蒔蘿)

- 유대인들의 십일조 대상 품목 -


학명 : Anethum graveolens L. (산형과 : Unbelliferae, Apiaceae)

영명 : Dill, Anet, Dill seed

히브리명 : שבת(쉐베트)        

헬라어명 : ανηθον(아네돈)

원산지 : 지중해 연안, 인도, 아프리카 북부

개화기 : 3~4월

성경 : 마 23:23


주요 성경구절

1)〔마태복음 23장 23절〕화 있을찐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ανηθον 아네돈, שבת 쉐베트))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찌니라



식물 해설

  성경에는 회향, 대회향, 소회향 등 비슷한 식물들이 나오며 이들은 이름 뿐 아니라 실제 모습과 용도까지 비슷하여 구별하는 것이 쉽지 않다. 여기서는 회향을 다루었으며, 대회향소회향은 각각 다른 식물이므로 별도로 다루었다.

성경명

별명

소 속

히브리명

영    명

개화기

원 산 지

성  경

회향

(茴香)

시라

(蒔蘿)

산형과

שבת(쉐베트)

Dill, Anet,

Dill see

3~4월

지중해 연안, 인도, 아프리카 북부

마 23:23

회향

(茴香)

산형과

שמר(싸마르)

Fennel,

Sweet cumin

7~11월

지중해 연안

-

대회향

근채

회향초

대회향

 

미나리

아재빗과

כמון(캄몬)

Cumin

8~9월

지중해 연안, 이란,  시리아, 레바논

사 28:25~27

마 23:23

소회향

검정풀

소회향

미나리

아재빗과

קצח(케짜흐)

Black cumin,

Black caraway,

Edible love-in-a-mist

6~7월

지중해 연안, 남유럽, 시리아, 아프리카

사 28:25~27


  회향은 마태복음에 한 번 나오는데 히브리 원어가 ‘쉐베트’이고 아랍어는 ‘솨바트’, 영명은 ‘딜(dill)’, 중국어로는 시라(蒔蘿)이다. 그런데 중국 성경들은 이 식물을 회향으로 잘 못 번역하였으며, 한국어 성경도 중국어 성경을 따라 회향으로 번역되었다.

  예수께서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외식을 책망하실 때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언급하셨다. 하찮은 채소의 십일조는 철두철미하게 드리면서 하나님이 중하게 여기시는 의와 인과 신은 소홀히 여긴다고 지적하신 것이다.

  미쉬나(Maasroth 4:5)는 재배식물인 시라(dill)를 십일조 대상 품목에 포함하고 있으며 유대인들은 이를 잘 지켰다. 예수께서는 바로 이 점을 언급하신 것이다.

  시라는 식물 전체에서 향기가 나므로 유럽과 동남아에서는 향신초로 애용된다. 특히 여문 씨앗에서 아니스 향기와 비슷한 달콤한 향이 진하게 나므로 빵의 재료나 오이, 고추, 올리브, 마늘, 생선 등을 절일 때 사용하기도 한다. 러시아나 동유럽에서도 채소류를 발효식품으로 저장할 때 이것을 넣는다. 잎은 요리의 장식으로 사용되거나 감자를 삶을 때 넣어 맛을 좋게 한다.



성지에서 본 시라

  향초가 흔해진 오늘날 시라(Dill)는 성지뿐 아니라 유럽과 동남아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다. 그리고 이와 유사한 회향(fennel)도 야생으로 자라는 모습을 성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 두 식물은 모습이 너무나 흡사하므로 여간한 분별력으로는 구별해 낼 수 없으며, 다만 그것이 야생 상태의 다년생이라면 일단 회향일 가능성이 높고, 재배되는 일년생이라면 시라(Dill)로 볼 수 있다.


식물 모양

  산형과에 속하는 시라(dill)는 키가 50~100cm되는 일년생 식물이며 회향(fennel)보다 약간 작고 부드럽다. 줄기는 곧고 가지를 많이 치지만 약한 편이다.

  잎은 3회 우상복엽(羽狀複葉)이며 찢어진 실처럼 가늘고 섬세하다. 3~4월경 가지에서 꽃대가 나와 양산을 편 듯한 모습(複傘形花序)의 노란 잔 꽃을 피우고, 꽃이 진 뒤에는 동글납작한 열매가 맺혀 황갈색으로 익는다. 씨앗은 매우 가볍고 가장자리에 좁은 날개를 달고 있다. 

  딜(Dill)은 ‘진정시킨다’는 뜻의 스칸디나비아어 ‘Dilla'에서 비롯되었으며 실제로 씨앗에서 진정제를 추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방향성 건위제, 소화기관의 가스 배출제 등으로 이용된다.


참고사항 

  회향(茴香)은 중국이 붙인 이름으로서 아랍권에서 수입된 향이라는 뜻이다. 아랍권에서 믿는 종교를 회교(回敎)라고 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그런데 중국인들이 말하는 회향은 펜넬(Fennel)로서 다년생이며, 성경에 나오는 식물은 일년생으로서 그 후에 수입된 시라(蒔蘿)이다.

  그 후 기독교가 중국에 전파되자 성경을 번역하는 사람들은 ‘시라’ 를 ‘회향’ 으로 오역하였다. 그리고 중국어 성경을 근간으로 번역한 한글 성경도 이를 ‘시라’ 또는 ‘쉐베트'로 바로 잡지 못한 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참고로 회향(Fennel 펜넬)은 야생 식물이므로 십일조 대상 품목에 포함되지 않는다.

     

                      (www.segibak.or.kr   정정숙전도사의 성서식물)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성경식물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