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식물

팥(불콩, 편두, 제비콩, 녹두나무, 렌즈콩)

작성자 정보

  • 정정숙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6월6일 자료 020-1.jpg

  팥(불콩, 편두扁豆, 제비콩, 녹두나무, 렌즈콩)
- 에서가 장자 명분 대가로 받은 붉은 죽의 재료 -


학명 : Lens culinaris Medic (콩과 : Papilionaceae)

영명 : Lentil

히브리명 : עדש(아다쉬)

원산지 : 지중해 연안, 근동지방

개화기 : 4월

성경 : 창 25:34, 삼하 17:28, 23:11, 겔 4:9



주요 성경구절

1)〔창세기 25장 29~34절〕야곱이 죽을 쑤었더니 에서가 들에서부터 돌아와서 심히 곤비하여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곤비하니 그 붉은 것을 나로 먹게 하라 한지라 ...... 야곱이 떡과 (עדשים 아다쉼, ‘아다쉬’의 복수형)죽을 에서에게 주매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서 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김이었더라

2)〔사무엘하 17장 28절〕침상과 대야와 질그릇과 밀과 보리와 밀가루와 볶은 곡식과 콩과 (עדשים 아다쉼)과 볶은 녹두와

3)〔사무엘하 23장 11~12절〕그 다음은 하랄 사람 아게의 아들 삼마라 블레셋 사람이 떼를 지어 녹두나무가(עדשים 아다쉼) 가득한 밭에 모이매 백성들은 블레셋사람 앞에서 도망하되 저는 그 밭 가운데 서서 막아 블레셋 사람을 친지라

4)〔에스겔 4장 9절〕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עדשים 아다쉼)과 조와 귀리를 가져다가 한 그릇에 담고 떡을 만들어 네 모로 눕는 날수 곧 삼백 구십 일에 먹되



식물 해설

  장자 에서가 사냥에서 돌아와 배고픔을 참지 못하고 있을 때 동생 야곱은 팥죽을 제공하고 장자 명분을 취하였다. 이 팥은 불콩을 말하는 것으로서 붉은 오랜지색이다. 지금도 이스라엘에서는 불콩에 양파와 올리브유를 섞어 죽을 끓여 먹는 가정이 있다.

  그러나 필자가 불콩으로 죽을 쑤어 본 결과 붉은 색은 사라지고 녹두죽과 비슷한 노란 죽이 되었다. 히브리 원어가 분명히 ‘아돔’이고 한글 성경도 ‘붉은 것’으로 나오므로 불콩의 고유한 색깔을 살리기 위한 요리 비법이 있었던 것 같다.

  다윗은 마하나임에 피난 가서 바실래라는 노인으로부터 불콩을 선물로 받았으며, 에스겔서에는 불콩을 다른 곡물과 섞어 빵을 만드는 내용이 나온다. 즉 불콩은 유대 서민의 곡물일 뿐 아니라 왕의 식탁에도 오르는 음식 재료였던 것이다.

  다윗의 용사 삼마는 불콩 밭에서 블레셋과 싸워 이겼다(삼하 23:11). 이 부분을 개역 성경은 녹두나무로 번역하였으나 다른 곳에서는 모두 팥(赤豆 Phaseolus Radiatus L.)으로 번역하였는데, 이는 불콩의 붉은색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아다쉼’ 즉 불콩(火太)은 그 색이 붉은데서 유래된 이름이며 까치콩, 렌즈콩 등의 별명을 가지고 있다. 이스라엘에서는 재래시장이나 대형 슈퍼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성지에서 본 불콩

  불콩은 이집트, 팔레스타인 등에서 널리 재배되는 콩과(科)의 곡물이며, 특히 이집트의 붉은 제비콩(Red Egyptian lentil)은 맛이 좋기로 소문 나 있다. 콩은 고대 농업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작물로 가루를 내어 보릿가루 등과 섞어 만든 빵은 가난한 사람들의 주된 양식이 되었다.

  불콩은 지금도 중동 사람들이 ‘Mujedderah’라 하는 스튜를 만들 때 재료로 사용된다.



식물 모양

  불콩은 콩과(科)에 속하며 키가 15~50cm로써 잔털로 덮여 있는 일년생 식물이다. 줄기는 가늘고 곧게 자라며 많은 가지를 친다. 잎은 깃털 모양이며 작은 잎들이 마주 난다. 잎줄기 끝에 덩굴손이 나와 다른 식물을 감으며, 턱잎은 피침형(披針形)이다.

  꽃은 5~8mm의 나비 모양이며 흰색이다. 그러나 간혹 분홍색이나 연보라색으로 피는 것도 있다. 씨방에는 2~3개의 밑씨(胚珠)가 있고, 꽃받침은 짧은 종모양이다. 꽃자루는 꽃보다 짧고 끝에 까끄라기가 있다.

  꼬투리는 1cm 정도 자라며 장타원형이다. 노란색에서부터 짙은 갈색까지 있고, 콩알은 직경 4mm의 볼록한 렌즈형으로 꼬투리 속에 1~3개씩 들어 있다. 녹색의 겉껍질을 벗기면 붉은색이 나오며 두 개로 쉽게 쪼개진다.

6월6일 자료 033-1.jpg

                            (www.segibak.or.kr   정정숙전도사의 성서식물)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성경식물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