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절기 관습

유대인들의 3대 절기

작성자 정보

  • 김종식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출처 www.segibak.or.kr 유대 절기와 관습>
"너는 매년 삼 차 내게 절기를 지킬지니라 너는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한 대로 아빕월의 정한 때에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에서 나왔음이라 빈 손으로 내게 보이지 말지니라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종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너의 모든 남자는 매년 세 번씩 주 여호와께 보일지니라 (출 23:14~17).

구약의 3대 절기를 보통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출애굽기에는 분명히 무교절, 맥추절, 수장절이라고 말하였다. 3개 절기 중에서 단 하나도 서로 맞는 것이 없는 셈이다.
그러면 우리가 알고 있는 앞의 3대 절기가 모두 틀린 것일까? 물론 아니다. 왜냐하면 병행구절인 신명기 16장이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을 지키라고 하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무교절은 유월절과 적어도 깊은 관련이 있거나 동일한 절기일 것이다. 그리고 칠칠절은 맥추절과 관련이 있고, 초막절은 수장절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이제 이 여섯 개의 절기 이름들이 우리를 더 이상 혼란시키지 못하도록 자세하게 설명하려 한다.

1) 무교절-유월절-페싸흐에 대하여
2) 칠칠절-맥추절-오순절-초실절-샤부옷에 대하여
3) 초막절-수장절-장막절-수콧에 대하여

1-1) 무교절(無酵節, The Feasts of Unloavened Bread) : 니산월 15일부터 7일간 지키는 절기로서 유월절 다음날에 시작된다. 유대교 3대 절기 중의 하나로서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는 것이 특징이다.
1-2) 유월절(逾越節, Pesach, Passover) : 니산월 14일,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탈출하기 직전에 경험한 구원의 사건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2) 칠칠절(七七節, Shavuot, Feast of Weeks) : 유월절 다음날로부터 7주만에 맞는 유대인의 3대 절기이며, ‘오순절’이라고도 한다.
3) 초막절(草幕節, Sukkot) :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생활 40년을 기념하면서 지키는 절기로서 유대인들의 3대 절기에 속한다.


그러면 5대 절기는 무엇무엇인가? 그것은 3대 절기 무교절, 칠칠절, 초막절에다 유월절과 속죄일을 더한 것이다. 그리고 7대 절기는 거기에다 초실절과 신년을 더하면 된다.


- 3대 절기 : 무교절, 칠칠절, 초막절

- 5대 절기 : 무교절, 칠칠절, 초막절, 유월절, 속죄일

- 7대 절기 : 무교절, 칠칠절, 초막절, 유월절, 속죄일, 초실절, 나팔절


이상의 복잡한 절기들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설명이 필요하므로 다음에 게시되는 자료들을 보아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www.segibak.or.kr 유대 절기와 관습>

* 교회의 유익을 위하여 복사해 가셔도 됩니다. 다만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하여 반드시 출처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유대절기와 관습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