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물건

메주자 (Mezuzah, Doorpost)

작성자 정보

  • 김 종식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신 6:4-9)

<?xml:namespace prefix = v ns = "urn:schemas-microsoft-com:vml"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xml:namespace prefix = w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word" />메주자 양피지.jpg
서기관이 양피지에 쓴 쉐마 성경 구절


유대인들은 성경 내용을 문자적으로 지키므로 실제로 양피지에 ‘쉐마’ 성경구절(신 6:4~9, 11:13~21)을 써서 문설주에 부착한다. 이 때 양피지를 넣어 부착시키는 통을 ‘메주자’라고 한다.

'메주자’는 원래 ‘문설주’라는 뜻이다. 그런데, 쉐마 성경구절을 쓴 양피지와 양피지를 넣는 길쭉한 통도 각각 ‘메주자’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항상 문설주에 부착되기 때문이다.

메주자는 하나님이 정하신 법을 기억나게 해 주며, 또 그 집안에 사는 사람들이 모두 충성스러운 주님의 제자임을 알리는 표징이 되기도 한다. 12세기 랍비 모세 벤 마이몬은 “메주자는 하나님이 한 분이심을 기억나게 해주고, 동시에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해준다”라고 썼다.

메주자-다윗무덤1000.jpg

예루살렘 다윗 가묘 입구에 부착되어 있는 메주자


유대인들은 방문이나 현관문을 통과할 때마다 '메주자'를 만지면서 “하나님이 나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시 121:8)”라고 기도한다. 그리고 만진 손을 입으로 가져가 간접적으로 입 맞추면서 하나님 말씀에 경의를 표한다. 유대인들은 전통적으로 거룩한 물건에 경의를 표하기 위하여 입을 맞추는 풍습이 있다.

메주자는 하나님을 잊지 않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현관문 뿐만 아니라 모든 방문 문설주에 부착시킨다. 위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른손잡이이므로 밖에서 안으로 들어갈 때 기준으로 오른쪽 문설주 눈높이에 고정시킨다.

메주자가 30도 정도 비스듬하게 부착되는 이유는 중세시대에 “수직으로 달자”는 학파와 “수평으로 달자”는 학파가 논쟁을 하다가 의견을 절충했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비스듬한 것이 만지기에도 편하다.

메주자(밀 이삭 모양).jpg

밀 이삭 모양으로 생긴 메주자 모습 


메주자 모양은 기본적으로 밀 이삭처럼 생겼다. 이스라엘에서는 밀 풍작이 바로 하나님의 축복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메주자 외부에는 ‘샤다이’ 또는 샤다이의 첫 글자 ‘쉰’이 씌여 있는데, 샤다이는 ‘이스라엘의 문들을 보호하는 자(shomer daltot Yisrael)’의 첫 글자들이다. 즉 ‘전능자’ 또는 ‘전능하신 하나님’이라는 뜻이다(창 28:3).
<출처 : 세계기독교박물관 www.segibak.or.kr   성서사물편>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성경물건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