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동물

’시랑’이 무엇입니까?

작성자 정보

  • 김종식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교회에서 성가 연습을 하다가 가사에 '시랑'이라는 단어가 나오자, 한 대원이 ‘시랑’이 무어냐고 물었다. 지휘자가 머뭇거리는 것을 눈치챈 필자가 얼른 '팔레스타인에 사는 늑대와 여우의 중간쯤 되는 야생 동물'이라고 답하여 위기(?)를 넘긴 적이 있다.

개역한글 성경에는 ‘시랑’이 13번 나온다. 그러나 개역개정판에는 ‘승냥이’만 11번 나오고, 공동번역판에도 ‘승냥이’로 6번 나온다.

시편 63편 10절에 나오는 ‘시랑’을 여러 번역판에서 비교해 보면 매우 복잡하다.

[개역한글] 시랑의 밥이 되리이다.
[개역개정] 승냥이의 먹이가 되리이다
[쉬운성경] 들개들의 밥이 될 것입니다.
[현대인의성경] 이리의 밥이 될 것이다.
[우리말성경] 여우들의 밥이 될 것입니다.
[KJV] they shall be a portion for foxes.
[NIV] become food for jackals.
[ASV] They shall be a portion for (1) foxes. (2) Or jackals

이사야 13장 22절에는 ‘시랑’과 ‘들개’가 함께 나오는데, 이곳의 번역은 더욱 복잡하다. ‘시랑’ 자리에 승냥이, 늑대, 자칼이 나오고, ‘들개’ 자리에는 늑대, 여우, 심지어 시랑과 동일시 되는 승냥이까지 나온다.

[개역한글] 시랑이 부르짖을 것이요 ... 들개가 울 것이라
[개역개정] 승냥이가 부르짖을 것이요 ... 들개가 울 것이라
[쉬운성경] 승냥이들이 울부짖고 ... 늑대들이 짖어댈 것이다.
[현대인의성경] 늑대와 여우의 울음 소리가 메아리칠 것이다.
[우리말성경] 자칼들이 울부짖고 ... 늑대들이 울 것이다.
[새성경] 늑대들이 울부짖고 ... 승냥이들이 울부짖으리라.

영어 성경들도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여서 ‘시랑’ 자리에 들짐승, 하이에나, 늑대가 나오고, ‘들개’ 자리에는 재칼, 심지어 용도 등장한다.

[KJV] And the wild beasts of the islands shall cry in their desolate houses, and dragons in their pleasant palaces
[NIV] Hyenas will howl in her strongholds, jackals in her luxurious palaces.
[ASV] And (1) wolves shall (2) cry in their castles, and jackals in the pleasant palaces


시랑(豺狼)을 국어 사전에서 찾아보면 ‘승냥이와 이리’로 나온다. 마치 시호(豺狐)가 ‘승냥이와 여우’를 함께 나타내는 말인 것과 같다.
늑대라는 말도 시랑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즉 국어사전은 ‘늑대’를 ‘승냥이와 이리의 중간종’으로 풀이하고 있다. 그렇지만, 영어는 늑대와 이리를 모두 wolf로 표현한다.

이상의 내용으로 볼 때, ‘시랑’은 늑대처럼 교잡을 통하여 생긴 동물인 것으로 짐작된다. 팔레스타인에 가면 분명히 이 동물이 있고, 성경도 이 동물을 ‘아이임’이라는 히브리어로 표현하고 있지만, 영어와 한국어 등 다른 언어들이 일치된 이름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지리적으로도 팔레스타인은 아세아와 아프리카의 길목에 위치하고 있어서 두 종류 또는 그 이상의 동물들이 교잡하여 생긴 잡종일 가능성을 높여 준다.

시랑은 성경에서 모두 더럽고, 비루(鄙陋)한 형태의 동물로 취급되고 있다. 마치 국제 혼혈을 일으킨 사마리아인들이 개 취급을 당한 것과 같다.
시랑은 애매한 외모와 함께 다른 동물의 사체까지 먹어 치우는 부정함, 그리고 지저분한 동굴에서 사는 생활 환경 등으로 인하여 사람들로부터 거부감을 자아내게 만든다.

‘아이임’은 팔레스타인과 골란고원 일대에서 사는 육식 동물로서 주둥이가 뾰족하고 이빨과 발톱이 매우 날카롭다. 귀는 작지만 쫑곳하고, 눈은 예리하다. 늑대보다 몸집이 작고 민첩해 보이지만, 털은 늑대보다 더 북실하여 여우를 연상케 한다. 그러나 여우보다 키가 크고 몸집이 짧으며 날렵하게 생겼다.
굳이 한 마디로 말하라면, ‘날렵하게 생긴 늑대’라고나 해 둘까.

참고로 ‘시랑’이 나오는 성경구절들은 시편 44:19, 63:10, 이사야 13:22, 34:13, 35:7, 43:20, 예레미야 9:11, 10:22, 14:6, 49:33, 50:39, 51:37, 말라기 1:3 등이다.
< 출처 : 세계기독교박물관 www.segibak.or.kr 성서동물 >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성경동물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