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벨라(Machpelah)

- 아브라함이 사라를 장사하려고 헷족속에게서 산 굴 -

- 막벨라의 뜻 : 입구가 두 개 또는 이중(二重)인 굴 -


주요 성경구절

ㅇ 아브라함이 그 아내 사라를 가나안 땅 마므레 앞 막벨라 밭 굴에 장사하였더라 (마므레는 곧 헤브론이라) [창세기 23:17-19]

ㅇ 아브라함의 향년이 일백칠십오세라... 막벨라 굴에 장사하였으니 [창세기 25:7]

ㅇ 이 굴은 가나안 땅 마므레 앞 막벨라 밭에 있는 것이라 [창세기 49:30]

ㅇ 그(야곱)를 가나안 땅으로 메어다가 마므레 앞 막벨라 밭 굴에 장사하였으니 이는 아브라함이 헷 족속 에브론에게 밭과 함께 사서 매장지를 삼은 곳이더라 [창세기 50:13]

 

성지 해설

막벨라는 원래 아브라함이 사라를 장사하기 위해 헷족속에게서 구입한 동굴과 그 주변 밭이었다. 지금은 주택가에 둘러 싸여 있고, 무덤이 된 동굴 위에는 2000년 전 헤롯시대에 지은 건물이 남아 있다. 후대에 이슬람권이 지배하였으므로 아브라함 모스크(Mosque of Abraham)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막벨라 외부 전경 정숙(700.jpg

 

까다로운 보안 검색을 마치고 건물 외부에 만들어진 계단을 따라 2층으로 올라가면 오른편에 아브라함과 사라의 기념묘가 있고, 바로 맞은편에 야곱과 레아의 묘도 있다. 이삭과 리브가의 묘실은 홀 건너편 즉 올라가서 왼쪽에 있다. 그러나 실제 묘들은 지하에 있는 두 개의 동굴에 나누어져 있는데, ‘막벨라’라는 이름이 ‘두 개의’라는 뜻이 있는 점은 참고가 된다.

막펠라김종슬라25fs (5) 수정(700.jpg         막펠라김종슬라25fs (9) 수정(800.jpg

막벨라 아브라함 모스크 건물에 들어가기 위해 수속을 밟고 있는 유대인들의 모습과 건물 안에서 기도하는 유대인 여성을 찍은 사진이다. 


지하 무덤에는 아무도 들어갈 수 없도록 봉해져 있다. 유대인들은 카발라 Zohar 책에 기록된 대로 아담과 하와가 이곳에 장사되었고, 또 에덴동산으로 가는 길(Gateway to Paradise)이 지하에 있는 것으로 믿는다.

700년 전, 막벨라를 점령한 아랍인들은 외부 계단 6번째까지만 유대인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었으나 1967년에 발발한 6일전쟁 때에 이스라엘이 탈환하였다.

 

주변 환경

막벨라를 설명할 때 성경은 ‘마므레 앞 막벨라’로 묘사하고 있다. 실제로 막벨라에서 1km 떨어진 맞은편 언덕에서 고대 주거지역이 새로 발굴되었으며, 그곳이 마므레라고 주장되기도 한다('고대 헤브론'편 참조). 동굴 주변에서 족장시대에 해당하는 중기 청동기 시대의 유물들이 발굴되었다.

헤브론 시내 중앙에 있으며, 예루살렘에서 이곳까지 오려면 10여군데의 검문소를 통과해야 하므로 개인적으로는 방문이 어렵다(2004년 현재). 골목 어귀마다 초소가 있고, 보안검색도 까다롭다. 실내에도 몰래 카메라들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어색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안전하게 방문하려면 Hebron Tours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아래에 기재된 전화번호나 웹 주소 www.hebron.org.il를 이용하면 된다.

 

참고 사항

유목민이 남기고 떠나는 것은 우물과 무덤 뿐이다. 아브라함도 이곳에 무덤을 남겼으며, 막벨라 일대를 은 사백 세겔을 주고 샀다는 기록이 확실하여 팔레스틴 내에 있는 유대인 재산으로 확보되어 있다(창23:16).

< 출처 : 세계기독교박물관, 성지편 www.segibak.or.kr >  

 

* 위의 내용은 세계기독교박물관(관장 김종식)이 성경 내용과 이스라엘 공식 자료들을 정리하고, 이스라엘에 살면서 수 차례 현장을 방문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교회 교육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출처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상업용으로 무단 사용할 경우 법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