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나(Libnah)

- 여호수아가 점령하여 아론 자손들에게 준 곳 -

- 립나의 뜻 : 흰 것 -


성경구절

ㅇ 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과 더불어 막게다에서 립나로 나아가서 립나와 싸우매 여호와께서 또 그 성읍과 그 왕을 이스라엘의 손에 붙이신지라 ...... 여호수아가 또 온 이스라엘과 더불어 립나에서 라기스로 나아가서 대진하고 싸우더니 [여호수아 10장 29~31절]
ㅇ (유다 지파는) 립나와 에델과 아산과 [여호수아 15장 42절]
ㅇ 제사장 아론의 자손에게 준 것은 ... 또 립나와 그 목초지와 [여호수아 21장 13절]
ㅇ 랍사게가 돌아가다가 앗수르 왕이 이미 라기스에서 떠났다 함을 듣고 립나로 가서 앗수르 왕을 만났으니 왕이 거기서 립나와 싸우는 중이더라 [열왕기하 19장 8절, 이사야 37장 8절] 


성지해설

여호수아가 아얄론 전투 여세를 몰아 막게다를 점령한 후 두 번째로 공격한 성읍이다. 따라서 립나는 주변의 라기스, 게셀, 에글론, 헤브론, 가사보다 먼저 함락되었다.
이 성읍들은 모두 유다지파에 분배되었으며, 립나는 나중에 주변 목초지와 함께 레위인에게 재분배되어 아론의 자손들이 거주하게 되었다.
앗수르왕 산헤립은 가나안 침공 때 라기스를 정복한 후 립나에서 전투를 벌였다. 그의 장수 랍사게가 예루살렘성 정복에 실패한 뒤 산헤립을 만나려고 라기스로 왔으나 만나지 못하고, 립나에 와서야 만날 수 있었다.


주변환경

블레셋이 가까운 산지(쉐펠라)이며, 라기스 부근에 있었다. 립나의 위치에 대해서는 두 가지 주장이 있다. 하나는 Tell Burna로서 현재 목장으로 이용되고 있는 곳이다. 낮으막한 산 전체를 철조망으로 둘러쳤으므로 출입은 불가능하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이 이곳을 립나로 보고 있다.
다른 한 곳은 Tell Eireni로서 현대도시 Kiryat Gat 동쪽 35번 국도 북쪽에 접하고 있다. C. Conder는 이곳을 립나로 분류하였다. 그러나 H. Guthe, 올브라이트 등은 이곳을 으로 분류하고 있으므로 립나일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The New Encyclopedia ..., P417).


참고사항

출애굽때 이스라엘이 유숙한 립나와 다메섹 북방 하맛지방 립나와는 다른 곳이다. 유다왕 시드기야는 바벨론 포로로 잡혀 하맛 립나까지 와서 아들들이 죽는 모습을 보아야 했고, 자신도 두 눈이 뽑힌 채 계속 끌려갔다. 

< 출처 : 세계기독교박물관, 성지편 www.segibak.or.kr >  

 

* 위의 내용은 세계기독교박물관(관장 김종식)이 성경 내용과 이스라엘 공식 자료들을 정리하고, 이스라엘에 살면서 수 차례 현장을 방문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교회 교육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출처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상업용으로 무단 사용할 경우 법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