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림몬017.gif

-
단 지파 성읍, 나폴레옹이 진지를 구축한 곳 -

- 가드 림몬의 뜻 : 석류나무 -

성경구절


- (단 지파는) 여훗과 브네브락과 가드 림몬과 [여호수아 19장 45절]
- 또 단 지파 중에서 (레위 사람 그핫 자손에게) 준 것은 아얄론과 그 들과 가드 림몬과 그 들이니 네 성읍이요 [여호수아 21장 23절-24절, 역대상 6장 69절]
- 레위 사람 중에는 스마야니 저는 핫숩의 아들이요 ... [느헤미야 11장 15절]



성지해설


가드 림몬은 원래 단 지파에 분배된 곳이었으나 나중에 레위 지파 고핫 자손에게 재분배 되었다. 역사적으로는 이집트 투트모세 3세가 정복했던 곳이기도 하다.
지중해변에서 5km 떨어져 있으며, AD 12세기초 욥바에 항만시설이 건설되기 전까지 가드 림몬과 이보다 하류에 있는 카실레에는 야르콘강을 거슬러 올라 온 어선과 무역선 수십 척이 항상 정박하고 있었다. 카실레는 레바논 백향목이 하역된 장소로 알려져 있으며, 가드 림몬은 그곳에서 불과 1.5km 거리에 있다(‘카실레’편 참조).


주변환경


텔아비브 Ramat Gan 다이아몬드센타에서 걸어 갈 수 있는 거리이며, 주택가와 인접하고 있어서 개를 몰고 산책하는 사람들도 있다. 야르콘 강변공원 끝자락이며, 강은 일년 내내 마르지 않아 예전에는 공원내 경사지에 ‘일곱개의 물레방아(The Seven Mills)’가 있었다고 전해진다.


나폴레옹은 욥바를 점령할 때 가드 림몬 부근에서 야르콘강을 건넜으며, 가드 림몬에 진지를 구축하였으므로 ‘나폴레옹 언덕’(Napoleon Hill)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Tell은 상당히 큰 편이어서 길이가 200m나 되고, 5층 건물 높이와 맞먹는다. 유적으로는 깊은 우물 하나와 주거지역 2군데가 발굴되어 있으며 외형이 빈약하다. 발굴된 유물로는 작은 신상들과 도자기 등이 있다.


 
참고사항


1957년 이곳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브네브락 Tell Abu Zeitun 발굴 과정에서 핫숩(hswb)이라고 새겨진 도자기 조각 하나가 발견되었다. 핫숩은 느헤미야 11장 15절과 역대상 9장 14절 등에 나오는 레위인의 이름이며, 레위인에게 분배된 가드 림몬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언덕을 가드 림몬으로 확정짓는 결정적인 단서가 되고 있는 것이다.

< 출처 : 세계기독교박물관 성지편 www.segibak.or.kr >  

* 위의 내용은 세계기독교박물관 김종식 관장이 이스라엘 공식 자료들을 정리하고, 수 차례씩 현장을 방문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 교회 교육용으로 사용할 경우 출처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상업용으로 무단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법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