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라> (Torah)

토라는 창세기부터 신명기까지의 모세오경(후마쉬)을 말하는데, 사본 하나를 만드는 데 결리는 시간은 보통 1년이다. 먼저 양이나 염소 가죽의 털을 제거한 후 석회로 문질러 정결 양피지를 만들고, 그 다음에 자격있는 서기관이 4,000여개의 엄격한 규칙을 지키면서 천천히 필사한다. 서기관이 필사하지 않은 토라는 회중 앞에서 사용될 수 없다.

토라는 음율을 넣어서 읽는데, 이 음율은 글자 윗부분에 표시되어 있다. 따라서 누가 읽더라도 똑 같은 음율로 읽을 수 있게 된다. 참고로 회당에서는 안식일마다 3~5장씩 낭독된다.

토라는 아주 안전하게 보관되어야 하므로 유대인들은 토라를 끈으로 묶은 후 나무 상자 안에 넣는다. 그리고 이 토라 케이스를 회당 앞 벽장 속에 넣고 휘장으로 가리는데, 이 휘장은 성막에서 유래된 것이다.

토라 800.JPG

(‘성경 속 물건 1000 전시회’에 전시되어 있는 양피지 토라, 길이 33.6m)

토라는 사람 손이 직접 닿지 않도록 취급된다. 토라를 읽을 때에는 손가락을 짚지 않고 토라 포인터를 사용하며, 토라를 만져야 할 경우에도 천으로 싸서 간접적으로 만진다. 만약 토라를 땅바닥에 떨어뜨리면 3일 동안 금식해야 하는데, 공동체에 따라서는 7일 동안 금식하기도 한다.

수명이 다한 토라는 ‘게니자’에 보관되었다가 마지막에 공동묘지에 매장되는데, 그러므로 성경책 원본이란 있을 수가 없다. 그러나 토라는 매우 까다로운 원칙에 따라 사본들이 만들어지므로 사진에서 보는 600년 전의 토라 사본도 사실은 원본과 같다. 그리고 이 사본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한글 성경과 내용이 똑 같으므로 한글 성경은 안전한 것이다.

<‘성경 속 물건 1000 전시회’ 소식>

1) 전국에서 몰려 오는 관람객

전시회를 개막한 지 1달 반 동안 서울은 물론 의정부, 춘천, 대전, 전주, 대구, 부산, 포항에서도 단체 관람객들이 줄지어 다녀 갔습니다.

오늘 오신 관람객 중에는 E교회 경로대학 노인 130명이 있었는데, 그 중의 한 할머니는 불편한 몸을 이끌고 계단을 올라 오시더니 관장의 손을 꼭 잡으면서 “평생 예수 믿으면서 누구한테 묻지도 못한 것이 있었는데, 오늘 그것을 확실히 알게 되어서 너무 고마웠다”라고 인사를 하셨습니다. 그게 무엇이었느냐고 묻자 할머니는 ‘할례’라고 대답하셨습니다.

충분히 짐작이 갑니다. 점잖은 목사님은 남녀 성도들 앞에서 민망한 그 설명을 자세하게 할 수가 없었고, 할머님도 뭔지는 모르겠으나 보통 일이 아닌 어떤 것이구나 짐작만 할 뿐 점잖은 체면에 누구에게도 묻지 못했던 것입니다. 오늘 할머님은 할례가 주는 메시지까지 자세히 듣고 가셨으므로 내일부터 분명히 더 잘 믿게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2) 11월부터 전시품 30% 교체

11월부터는 전시품의 30%가 교체됩니다. 현재 전시된 것의 일부가 철수되고 비파와 수금 등의 악기류, 과부옷과 굵은 베 등의 의상, 방패와 전통 등의 무기류, 드라빔과 아스다롯 등의 우상 종류가 새로 선을 보이는 것입니다.

지금 오시는 분들은 입장권에 도장을 받아 갔다가 다른 분들과 함께 다시 오시면 무료로 재입장이 가능합니다. 한 번 입장료로 두 번 보실 수 있는 기회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나중에 혼자 오시면 입장료를 다시 내어야 합니다.

3) 크리스마스 카드 보내기 체험

체험장에서는 물맷돌 던지기, 무교병 맛보기, 양각나팔 불어보기, 향유 냄새 맡아보기 등의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카드보내기 코너에서는 카드를 1,000원씩 주고 사서 목사님이나 부모님, 믿지 않는 친구들에게 무료로 보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곳에서 문제가 하나 발견되었습니다. 요새 사람들이 상대방 주소는 물론 내 주소도 잘 모른다는 점입니다. 편지를 잘 보내지 않는 시대이니까 이해는 되지만 이해가 안 됩니다.

이럴 때일수록 상대방이 손으로 쓴 크리스마스 카드를 한 장 받는다면 얼마나 큰 감동을 받겠습니까. 제발 전시장에 오실 때 내 주소와 부모님 주소, 목사님 주소, 친구들 주소를 챙겨 오셔서 좋은 체험 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4) 전시회 안내

전시회 장소는 양수리수양관(양평군 양서면 목왕리 101번지)이고, 기간은 12월 16일(주일)까지 입니다. 
외부 입구(800).jpg  2층 전시장(800).jpg

(전시장 입구와 2층 전시장 모습)

입장료는 어른 기준 9,000원이지만, 단체로 오시면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구 분

개 인

단 체

어른

9,000원

5명 이상

8,000원

20명 이상

7,000원

50명 이상

6,000원

100명 이상

5,000원

5명 이상

6,000원

학생

장애인

경로

7,000원

20명 이상

5,000원

50명 이상

4,500원

100명 이상

4,000원

* 문의 : 010-7149-7345, 031-772-2256

* 박물관 주간소식은 www.segibak.or.kr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