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토속 신앙과 민속

- 유대인을 중심으로 -

                                                                                                                            김 종식

 

. 서론

   

유일신을 섬기는 이스라엘 유대인들에게 토속신앙이 있다면 모순이겠지만, 실제로는 성경의 범위를 벗어나거나 성경에 반하는 민속과 종교적 행태는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랍비들도 인식하고 있지만, 워낙 다양한 문화권에서 수 천년이나 서로 흩어져 살다가 모인 민족이므로 오히려 그 다양성을 인정하는 분위기이다.

엄격한 율법서 토라가 존재하고 있고, 그들의 생활 지침서격인 탈무드가 있는데도 다양성이 인정되고 있다는 말은 또 무엇인가? 여기에 대해서는 탈무드가 정확하게 답을 해 주고 있다. 즉 탈무드는 이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가르치고 있다.

어느 마을에 가든지 그 마을의 관습을 존중하라. 예를 들면 모세는 천국(시내산)에 올라갔을 때 40일 동안 음식을 먹지 않았다. 반대로 하늘에서 내려 온 세 천사는 아브라함을 만나 함께 식사를 하였다. 이들은 모두 현지의 관습을 존중하고 그것을 따른 것이다.”(탈무드 Baba Metzia 86b)

역사적으로 유대인들은 현지의 풍습과 율법이 충돌될 경우, 심지어 풍습을 우선시한 때도 가끔 있었다(Soferim 14:18). 전 세계에 흩어져 산 기간이 워낙 길고 속하여 살았던 문화권도 다양하여 그런 일이 없을 수는 없겠지만, 기독교인이 바라보는 이스라엘 민족의 민속과 토속신앙은 이들이 과연 선민이 맞는가 싶을 정도로 아슬아슬하기까지 하다. 다만 이들의 토속신앙과 민속은 유일신 예배를 뛰어 넘을 정도의 수준은 아니라는 점에서 다행스러울 뿐이다.

이스라엘에는 유대인 외에도 아랍족과 다른 소수의 민족들이 섞여서 살고 있다. 여기에서는 유대인에 대한 연구로 제한한다. 동시에 미국이나 외국에 거주하는 유대인이 아닌 이스라엘내의 유대인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그리고 신약을 믿는 기독교인 입장에서는 비록 이해하기 어렵더라도 유대인들이 아직 신약을 읽거나 믿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구약성경대로 지켜지고 있는 과제들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즉 할례의식(17:10), 쉐마 구절을 문설주에 써 붙이기(6;9), 무교절 직전의 누룩 치우기(12:15), 머리 가를 둥글게 깎지 않기(19:27) 등이 여기에 속한다.

그러나 성경에 나와 있지는 않지만 성경에서 비롯된 유대인들의 민속이나 관습은 기독교인으로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므로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동시에 탈무드와 카발라철학에서 비롯된 민속이나 토속적인 신앙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그 후에 소위 다른 문화권에서 말하는 순수 토속신앙이나 미신에 대해 다루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성경에 분명히 나와 있는데도 유대인들이 행하지 않는 의식이나 행동들을 이번 기회에 살펴 봄으로서 그들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연구 내용은 주로 필자가 번역한 유대인들은 왜?”라는 책에서 인용하였으며, 일부는 박물관을 준비하면서 만난 랍비 또는 서기관들로부터 듣거나 배운 내용도 포함하였다.

 

. 토속신앙과 민속

 

1. 성경에서 비롯된 토속신앙과 민속

. 장례식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토속신앙이나 민속이 가장 확연하게 나타나는 의식은 장례식이나 결혼식일 것이다. 인생사에서 가장 중요한 의식인 만큼 서툴게 행동했다가 낭패를 당하지나 않을까 우려되기도 하지만, 주위의 어른들이 간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유대인의 경우에도 장례에서 우리가 이해하기 힘든 여러 의식들을 치루는데 먼저, 사람이 죽으면 시신을 눕힌 후 주변 바닥에 물을 뿌린다. 이런 행동은 성경에서 비롯된 일종의 신앙으로서 성경시대에는 사람이나 국가가 어떤 일에 대해 죄책감을 느낄 때 눈물을 뿌리면서 그 감정을 표현했다. 하나님의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을 했을 때(20:26), 또는 재난을 당했을 때(1:13) 그 안타까운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눈물을 뿌렸던 것이다.

이러한 풍습은 점차 변질되어 누군가가 죽었다는 신호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더 혹독하게는 죽은 사람의 영혼이 배은망덕한 친인척들을 괴롭히지 못하게 하는 수단으로도 사용되었다. 이러한 관습들은 중세시대에 시작된 것이지만, 여러 문화권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이루어져 지금까지도 남아 있다. 이런 신앙은 원시사회에서 영혼이 물을 보면 그냥 지나가지 않으며, 만약 그냥 지나가려고 하면 물에 빠지고 만다는 믿음과도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믿음은 장례의 다른 부분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즉 관을 무덤 속에 내리자마자 즉시 흙을 덮고 무덤을 메우는 것도 죽은 사람의 영혼이 도로 돌아와 그가 생전에 싫어했던 사람들을 해칠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중세시대에는 유대인들도 귀신의 힘을 믿었으므로 다른 민족들이 했던 것처럼 무덤 위에 막대기나 돌, 또는 풀을 던지기도 하였다.

장례식이나 묘지에 갔다 왔을 경우 한국에서는 자기 집 대문밖에 서서 가족에게 소금을 달라고 해서 몸에 뿌리는데, 유대인들은 손을 씻는다. 손을 씻는 장소는 묘지를 떠나면서 씻기도 하지만, 집으로 돌아와 집안으로 들어서기 전에 씻기도 한다. 집 앞에서는 가까운 친구나 이웃이 현관이나 대문 앞에 물주전자를 놓아 두면 그 물을 이용한다. 이런 믿음은 성경의 정결의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고대 유대인들은 죽은 사람의 몸에 가까이 가면 부정하여지고, 손을 씻으면 다시 정결해진다고 믿었다. 그러나 이 정결의식은 변질되어 악마가 죽은 사람을 따라 무덤 주위까지 와서 돌아다니므로 장례식에 참석한 후에 손을 씻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결혼식

컴뮤니티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유대인들은 밤에 결혼식을 하는데, 이것도 성경에서 비롯된 것이다. 낮에는 날씨가 더우므로 밤에 결혼식을 하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고, 또 하루의 시작이 저녁이므로 저녁에 결혼식을 하는 것으로 아는 사람이 많지만 유대인들은 저녁이 아니라 아예 밤에 결혼식을 한다. 필자도 처음에는 결혼식이 저녁에 열리는 줄 알고 7시경에 도착했으나 식장에는 직원들 뿐이었다. 8시가 지나서야 신랑과 신부 그리고 가족들이 도착하였고, 결혼식은 9시경에 시작되었다.

유대인들이 결혼식을 밤에 하는 이유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과 관련이 깊다.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22:17)

결혼식은 젊은 남녀가 만나 창조의 섭리대로 자손을 늘리려는 거룩한 의식으로서 선조 아브라함에게 하신 하나님의 번성 약속을 떠올리려면 별이 빛나는 밤이 어울리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에는 밤에 결혼식을 하라는 율법이나 지시가 없으므로 아브라함이 오늘날 유대인 결혼식에 오신다면 왜 밤에 결혼식을 하느냐고 물으실 지도 모르는 것이다.

그리고 유대인들은 후파라는 천막 아래서 결혼식을 하는데, ‘지붕위의 바이올린이라는 영화에서도 아버지가 장성한 딸을 떠나 보내면서 네가 어디 가서 살든지 결혼식은 꼭 후파 아래서 하라고 당부하는 장면이 마지막 부분에 나온다.

유대인들이 비단이나 벨벳으로 만든 천막을 네 기둥으로 떠 받친 후파 아래서 결혼식을 하는 이유는 고대 이스라엘 민족이 출애굽 당시에 사용했던 초막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우리 부부가 아무리 행복하더라도 선조들이 광야에서 사십년 동안 초막에서 살았던 것을 절대 잊지 않겠다고 다짐을 하는 것이다. 동시에 이스라엘을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하신 하나님이 새로 출발하는 우리 가정을 보호해 주실 것을 믿는다는 표현이기도 하다. 이런 의식은 성경에서 비롯된 것이기는 하지만 성경이 그렇게 하도록 가르치지는 않았다. 따라서 기독교인의 눈에는 그들만의 토속적 의식으로 보이게 되는 것이다.

유대인들은 결혼식을 주로 화요일에 하게 되는데, 이것도 성경에서 비롯된 믿음 때문이다. 즉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실 때에 특별히 셋째 날에는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라는 말이 두 번 기록되어 있는데(1:10~12), 한 주의 셋째 날은 화요일이다.

 

. 엘리야 기대

유대인들은 구약 마지막 책인 말라기서 끝부분에 나오는 하나님의 약속 즉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4:5)”라는 말씀을 굳게 믿으므로 여기에서 비롯된 몇 가지 의식들이 지금도 행해지고 있다.

먼저 유월절 만찬에서는 엘리야를 위한 잔이 식탁 위에 놓이고, 식사후에 마무리 기도를 하고 나서는 이 잔에 포도주를 채운다. 이것은 모두 구약 성경에 나오는 디셉 사람 엘리야를 위한 것이다. 유대인들은 엘리야가 죽지 않고 회리바람을 타고 하늘로 올라 갔으므로 그가 다시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엘리야가 오는 날에는 모든 백성과 나라가 평화를 되찾을 것이므로 그를 환영하는 마음으로 포도주를 채우는 것이다. 유월절 만찬이 끝난 후 현관물을 열어 두는 것도 만찬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엘리야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마음의 표현이다.

회당에서는 엘리야가 오시면 앉을 수 있도록 엘리야 의자를 준비하고 항상 비워 두는 곳도 있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이스라엘 회당 열곳 중 두세 곳에는 이런 의자가 놓여 있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심결에 지나치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예전에는 많은 회당 특히 중동계열 유대공동체의 회당에서 엘리야 의자를 많이 볼 수 있었으나 지금은 그 의미를 아는 사람이 많지 않아 대부분 사라지고 말았다. 이와 같은 의미로 뜻있는 유대인들은 엘리야 의자를 벽에 걸어 두기도 하는데, 그것은 엘리야 의자가 항상 비어 있어야 하는데도 의미를 모르는 사람들이 종종 거기에 앉으므로 이런 잘못된 것을 피하기 위해 벽에 걸어 두는 것이다. 회당에 두는 엘리야 의자는 다리가 높고, 앉는 자리가 빨간 벨벳으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다.

회당에 놓이는 엘리야 의자가 할례 의식에도 등장하는데, 그것은 할례라는 아주 위험한 수술에서 아기가 안전할 수 있도록 평화의 엘리야께서 할례시간만에라도 오셔서 돌봐 주기를 바라는 믿음의 표현이다. 이런 행위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유대인들의 오랜 전승에 따른 것으로서 성경에는 나오지 않는 대목이다.

 

. 카파롯

이스라엘에서는 9월 중순경에 신년을 맞이하게 되는데, 신년을 지나면 열흘 후에 속죄일이 다가온다. 속죄일에는 성경에 나오는 여러 가지 의식들, 예를 들면 정결탕에서 미리 목욕을 하거나 하루 종일 죄를 회개하면서 금식을 한다.

유대인들은 지난 일년 동안 저지른 모든 죄 특히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성립된 죄를 가장 두려워하는데, 이 죄를 털어내기 위한 노력은 애처롭기까지 하다. 그 중에서 필자가 잊을 수 없는 한 가지는 카파롯이라는 의식이다. 속죄일 전날 예루살렘 재래시장에 갔을 때 많은 사람들이 구제금을 내고 그 영수증을 머리 위로 빙글빙글 돌리면서 대속 기도를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닭을 잡는 코너에서는 아직 살아 있는 닭을 가족들의 머리 위로 빙글빙글 돌리면서 지난 한 해 동안 지은 가족의 모든 죄를 닭에게 전가시키는 기도를 한 후 도살시키는 것이었다. 속죄일이 지난 다음에는 냇가로 나가 주머니를 뒤집어 떨면서 모든 죄가 이와같이 떨어져 나갔기를 기원하기도 한다.

이웃간의 잘못을 용서받기 위해서는 이웃을 찾아가 용서를 구하거나, 구제금을 내는 경우가 있다.

2. 탈무드와 카발라 철학에서 비롯된 민속과 토속신앙

. 손 씻기

유대인들은 음식을 먹기 전이나 예배를 드리기 전에 항상 손을 씻는다. 성경시대는 아직 탈무드가 문서로 작성되기 전이므로 성경에는 장로들의 유전이라고 나온다(15:2).

통곡의 벽에 들어갈 때는 입구 수도간에서 손을 씻는다. 가정의 안식일 만찬에서도 음식을 먹기 전에 손을 씻는 모습을 보게 된다. 특이한 점은 두 손잡이가 달린 물컵을 사용한다는 것인데, 이 컵으로는 사실 손의 더러움을 씻는다기 보다는 물을 적시는 의식을 행한다고 볼 수 밖에 없다.

유대인들이 음식을 먹거나 기도를 하기 전에 손을 씻는 행위는 원래 정결의식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탈무드에 나온다. 유월절 만찬에서는 손을 씻는 순서가 아예 정해져 있으므로 그 집의 주부가 주전자를 들고 다니면서 가족들의 손에 물을 부어 주기도 한다.

 

. 안식일 규정

기독교인들은 사실 유대인들의 안식일 규정을 이해하기 어렵다. 구약성경이 말하는 안식일 규정은 주로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들인데 밭을 갈거나 수확하는 행위(34:21), 불을 피우는 행위(35:3), 땔감을 거두는 행위(15:32) 등 몇 가지에 불과하다. 그러나 탈무드에서는 무려 서른아홉 가지를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로 규정하였는데(미쉬나 샤밧 7:2), 하위 규정까지 말하자면 너무나 까다롭고 종류가 많아서 여기서 다루기는 어렵다.

대표적인 의식을 보면 안식일에 두 개의 촛불을 켜고, 두 개의 할라빵을 먹는다. 그리고 흰 천으로 식탁을 덮는데, 그것은 광야에 내린 흰 만나를 상징하는 것이다.

 

. 악마 쫓기

유대교 신비주의 중에 카발라 철학이라는 것이 있어서 많은 유대인들은 여기서 나온 기준을 실생활에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남자 아기가 태어나면 첫 번째 금요일 저녁에 샬롬 자카르(아들 환영)’ 행사를 하는데, 이것은 갓 태어난 아이를 환영하기 위해 부모와 친척들이 모여 콩을 먹는 의식이다. 그렇게 해야 아이를 해치는 악마를 막을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다.

이어서 할례 전날 밤에는 수술자가 수술용 칼을 아기 베개 밑에 미리 갖다 두는데 이것도 악마가 칼이나 이와 비슷한 물건을 무서워하므로 밤 사이에 악마가 아기를 해치지 못하도록 막는다는 신앙에서 비롯되었다. 유럽계 유대인들은 할례 전날 밤에 불침번을 세우거나 가족들이 아기를 중심으로 둥글게 둘러 앉아 밤샘을 하는데, 그것은 사탄은 원을 뚫지 못한다는 신앙 때문이다.

유대인들이 원을 그리는 행위는 이 외에도 여러 군데서 발견되는데 독립기념일이 되면 군인들이 서로 손을 잡고 큰 원을 만들어 빙글빙글 돌면서 호라라는 춤을 추는 행위, 결혼식에서 신부가 신랑 주위를 도는 행위 등도 악령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다.

 

3. 미신과 부적

. 미신

유대인 결혼식에서는 신랑이 유리잔을 북쪽 벽으로 던져 깨는 순서가 있다. 성전이 무너진 것을 슬퍼하는 표현이라는 설도 있고, 인생에는 결코 기쁜 날만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젠가는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으니 젊은 날에 준비해야 한다는 경고의 소리라는 해석도 있다. 그러나 이에 못지 않게 신혼부부에게 사탄이 따라 붙지 못하도록 막는 미신적 행위로 보는 견해도 있다. 유대 토속신앙에 의하면 악령들은 북쪽에서 오므로 북쪽을 향해 유리잔을 던지는 것이며, 큰 소리를 내는 것은 그것이 악령을 물리치는데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이 외에도 유대인들이 아침에 일어나서 신발을 신을 때 오른짝부터 신는 행위, 여자가 하브달라 포도주를 마시면 수염이 난다는 믿음, 악령이 아픈 사람을 해치지 못하도록 이름을 바꾸는 일, 악령이 글자를 읽지 못하도록 양피지에 암호문자를 쓰는 행위 등은 모두 미신에서 비롯된 일들이다.

 

. 부적

유대인들은 부적을 좋아하는데, 부적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세계기독교박물관이 갈릴리 Safed에서 구한 부적은 천으로 만든 물고기 모형으로서 손바닥 만한 크기이다. 이 부적은 한 여인이 다산을 기원하면서 방안에 걸어 두었던 것이며, 박물관에서 관람할 수 있다.

텔아비브에서는 가게 입구에 말발굽이나 애기 신발 한 짝을 걸어 두는 모습을 간혹 볼 수 있는데, 이것은 행운이 가게 안으로 들어오기를 기원하는 부적들이다. 반대로 악귀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는 부적을 걸어 두는 경우도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마늘단 모형이다. 지독한 마늘 냄새 때문에 악령이 멀리서 아예 접근도 하지 못하도록 막아 주는 효과가 있다고 믿는 것이다.

어떤 유대인들은 미니 토라나 랍비가 써 준 글귀를 가죽 봉투에 넣어 몸에 지니고 다닌다. 어떤 부적은 얇은 금속판에 이상한 형태의 히브리어가 새겨진 것으로서 이런 것들은 글귀나 토라는 읽으려는 것이 아니라 몸에 지니고 다니는 것이 목적이므로 크기가 작은 것이 특징이다.

유대인들이 즐겨 사용하는 부적 중에는 함사라는 것도 있는데, 이슬람권에서는 파티마의 손으로 부르고, 터키에서는 나자르 본주우라고 한다. 손바닥에 눈을 그린 모습이며 악마를 막아 준다는 물건이다. 중근동지방에서 일반화 되어 있긴 하지만 이스라엘에서는 눈 주변에 유명한 랍비의 모습을 새긴 것도 볼 수 있다.

4. 성경대로 하지 않는 의식들

이스라엘에 가면 율법을 중시하는 유대인들도 성경대로 행동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중 일부는 그들의 고통을 기독교인들이 모르기 때문에 오해하는 것이고, 일부는 시간이 흐르면서 합리화된 양식으로 변화된 것이다.

전자의 경우 대표적인 것이 십일조이다. 현대 유대인들은 성전도 없고 레위인과 제사장도 없으므로 십일조를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 이런 슬픈 시기에 살고 있는 유대인들에게 왜 십일조를 하지 않느냐고 묻는 것은 실례가 될 수 있다.

그리고 후자에 속하는 것으로는 유월절에 양을 잡지 않고 다른 음식들로 만찬상을 차리는 일이다. 만약 모세가 오늘날의 유월절 만찬에 참석한다면 출애굽 당시에 먹었던 어린 양과 전통 무교병은 어디 가고 다른 음식들만 상 위에 가득하냐고 놀랄 것이다. 이런 내용을 설명하자면 매우 복잡하지만, 랍비 알프레드 콜라치는 수천 년 동안 세계 각처에 흩어져 살면서 그 지역의 풍습을 배제하기 보다는 발전적으로 수용한 것이 오늘에 이른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 나가면서

 

유대인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마음 속에 하나님을 담고 태어난다는 말이 있다. 실제로 이들이 가지는 선민의식은 대단하여 안식일이나 절기에는 그 열기가 뜨겁다. 어떤이들은 이방인과 함께 식사하는 것마저 꺼리기도 한다.

유대인을 만나면 유일신을 섬기는 백성답게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의식이 마음 속에 내재되어 있다는 것을 느낄 때도 있다. 유대인 농담 중에는 일월화수목에는 하이파에서 돈을 벌고, 금요일에 텔아비브로 가서 탕진한 후, 토요일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가 회개한다.”는 내용이 있는데, 결국은 하나님을 떠나지 못한다는 의식이 생활 속에 깔려 있는 표현으로 보인다.

필자는 평소에 신앙심이 그리 깊어 보이지 않는 유대인에게 돼지고기 먹기를 권유하다가 혼 난 경험이 있다. 좀처럼 화를 내지 않던 그가 폭발적으로 하는 말은 충격적이었다. “내가 이 돼지고기를 먹는 순간 나는 유대인이 아니니 더 이상 나에게 돼지고기 먹으라는 말을 하지 마시오.” 그에게는 돼지고기를 안 먹는 것이 유대인으로서의 마지노선이었고,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이와 유사한 개인별 마지노선이 있다는 것을 그 후에 알게 되었다.

도시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유대인들은 사실 토속신앙 보다는 돼지고기를 안 먹는 것이 유대인으로서의 마지막 자존심 기준으로 설정되는 것이 적정한 선택일 수 있다. 동시에 이런 유대인들에게는 어떤 토속신앙이나 토속민속이 의외로 가볍게 여겨질 수 있고, 쉽게 스며들 여지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수 천년 동안 다른 문화권에서 살아 온 민족이므로 어떤 유대인에게는 중요한 신앙이 또 다른 유대인에게는 미신으로 여겨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 예시된 내용들은 일종의 리스트 정도로 보는 것이 타당하며, 그것이 적용되는 경우는 다른 문화권에서보다 개인별 편차가 심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