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바(Mizpah)

- 사무엘이 백성들을 모으고 부흥회를 연 곳 -

- 미스바의 뜻 : 전망대 -


성경구절

ㅇ 사무엘이 이르되 온 이스라엘은 미스바로 모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리라 하매 그들이 미스바에 모여 물을 길어 여호와 앞에 붓고 그 날 종일 금식하고 거기에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나이다 하니라 사무엘이 미스바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니라 [사무엘상 7:5-6]

ㅇ 사무엘이 백성을 미스바로 불러 여호와 앞에 모으고 ... 너희의 하나님을 오늘 버리고 이르기를 우리 위에 왕을 세우라 하는도다 그런즉 이제 너희의 지파대로 천 명씩 여호와 앞에 나아오라 하고 사무엘이 이에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가까이 오게 하였더니 베냐민 지파가 뽑혔고 베냐민 지파를 그들의 가족별로 가까이 오게 하였더니 마드리의 가족이 뽑혔고 그 중에서 기스의 아들 사울이 뽑혔으나 그를 찾아도 찾지 못한지라 [사무엘상 10:17-21]

ㅇ이스라엘 자손이 이르되 이스라엘 온 지파 중에 총회와 함께 하여 여호와 앞에 올라오지 아니한 자가 누구냐 하니 이는 그들이 크게 맹세하기를 미스바에 와서 여호와 앞에 이르지 아니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 것이라 하였음이라 [사사기 21:5]


성지해설

에브라임 산지에 살던 한 레위인의 첩이 기브아에서 밤새도록 강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분개한 이스라엘 11지파는 미스바에 모여 기브아가 속한 베냐민 지파를 경고하였으나 반성하지 아니하여 도망 간 600명만 살리고 전멸시켜 버렸다(삿19장).

그후 블레셋에게 빼앗겼던 법궤가 돌아와 기럇여아림에 안치되었고, 20년 동안 평온하자 백성들은 여호와를 사모하였다. 이에 사무엘은 미스바에서 큰 부흥회를 개최하였고, 쳐들어 온 블레셋을 물리치기도 하였다(삼상7:1-17).

백성들이 라마에 있는 사무엘에게 가서 왕을 요구하자, 사무엘은 백성들을 미스바로 모으고 사울을 왕으로 세웠다(삼상10:17-27).

 

주변환경

미스바는 학자들 간에 의견이 분분한 성지이지만, Nabi Samuel이 가장 유력하여 라말라 남부 Tell Nasbe 보다 더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나비 사무엘 정상의 건물 지하에는 사무엘 무덤이 있으나 그는 라마에 장사되었다. 따라서 그의 미스바 활동을 기념하는 무덤으로 보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곳이 바로 라마일 가능성 또한 부인할 수 없다.

 

참고사항

높은 고지이므로 전망대라는 뜻과 어울리며, 이스라엘의 6일 전쟁때에도 군대가 주둔 하였다.


ㅇ현대지명 : Nabi Samwil (또는 Tell Nasbeh)

위치 : 예루살렘 북서쪽

ㅇ가는길 : 나비 사무엘 - 예루살렘 Ramot Allon을 거쳐 436번 도로로 나가다가 검문소가 나오면 그곳에서 800m 가서 우회전, 언덕길로 400m 올라간다.

< 출처 : 세계기독교박물관 성지편 www.segibak.or.kr >  

* 이 내용은 세계기독교박물관 김종식 관장이 이스라엘 공식 자료들을 정리하고, 수 차례씩 현장을 방문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상업용이 아닌 교회 교육이나 연구용으로는 자유롭게 복사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에는 법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