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감사드립니다.  9월 초순에 이스라엘에 처음 다녀왔는 데, 많은 유익이 있었습니다.
그리고나서 양수리수양관에서 진행되는 전시회에 3번 다녀왔는 데, 보고 듣고 책을 구입하여 읽으면서 매우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궁금증이 생기면, 설명하시는 분에게도 묻기도 했는데,  오늘 또 궁금증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설명하시는 분도  '강보에 예수 라는 이름을 수 놓았을 것이다'라고 하셨고, 홈피에 강보에 대한 설명에서 아래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성서시대에는 예비 어머니들이 태교를 하면서 강보에 아기 이름이나 성경 구절을 수 놓았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예수님의 강보가 남아 있지 않아 확인은 불가능하지만, 전해지는 말대로라면 마리아는 천사가 가르쳐 준 대로 ‘예수’라는 이름을 강보에 수 놓았을 것이다. 그리고 목자들은 베들레헴에서 아기를 찾아 다니다가 그 이름을 읽으면서 환호성을 질렀을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는 ‘구주’라는 뜻으로 목자들이 찾던 구주의 표적(눅 2:11~12) 세 가지 중에서 가장 확실한 것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성서사물교재 1, p3 에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강보글 역사: 600여년 전 부터 글자를 쓰기 시작했다는 전승

질문) 600여년 전이라는 기준이 지금부터 인지  아니면 예수님 당시부터 인지 궁금합니다.
예수님 당시로부터 600여년 전이라면, 홈피 설명이나 설명하시는 분의 설명이 맞지만
지금으로부터 라면 대략 1400여년부터 강보에 글을 쓰기 시작했다는 것이 된다면  오류가 생깁니다.
성서사물교재는 제가 직접 강의를 듣지 못해서... 다시 한번 감사드리오며 문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