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온(Maon)

- 부자 나발과 지혜로운 부인 아비가일이 살던 곳 -

- 마온의 뜻 : 주거지 -


성경구절

ㅇ (유다 지파는) 마온갈멜과 윳다와 [여호수아 15:55]

ㅇ 그들이 일어나 사울보다 먼저 으로 가니라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광야 남편 마온 황무지 아라바에 있더니 ... 이는 사울과 그의 사람들이 다윗과 그의 사람들을 에워싸고 잡으려 함이었더라 ... 그 곳을 셀라하마느곳이라 칭하니라 [사무엘상 23:24~28]

마온에 한 사람이 있는데 그의 생업이 갈멜에 있고 심히 부하여 양이 삼천 마리요 염소가 천 마리이므로 그가 갈멜에서 그의 양 털을 깎고 있었으니 그 사람의 이름은 나발이요 그 아내의 이름은 아비가일이라 그 여자는 총명하고 용모가 아름다우나 남자는 완고하고 행사가 악하며 그는 갈멜 족속이었더라 [사무엘상 25:2]

ㅇ 다윗의 사환들이 갈멜에 가서 아비가일에게 이르러 그에게 일러 가로되 다윗이 당신을 아내로 삼고자 하여 우리를 당신께 보내더이다 [사무엘상 25:40]

 

성지해설

마온은 유다 지파에 속하였으며, 갈렙의 후손 부자 나발이 양을 치면서 살던 곳이다. 나발은 북쪽 1.5km에 있는 갈멜에서 양털을 깎았으며(삼상 25:2), 다윗은 떡과 고기를 청하였으나 거절당했다.

나발의 목동들과 사이좋게 지내온 다윗은 화가 나서 400명을 거느리고 나발을 치러 올라가다가 그의 부인 아비가일이 주는 떡과 포도주를 받고 화가 풀렸다. 아비가일은 남편이 죽은 후 다윗의 아내가 되었다.

이 일 전에 다윗은 사울을 피하여 마온 북쪽 8km에 있는 십(Kh. Zif)으로 도망하였으나 몰사할 위기에 처하였다가 마침 블레셋이 쳐들어와 사울이 철수하는 바람에 살아났다. 그후 다윗은 십을 셀라하마느곳이라 불렀다(삼상23:28).

 

주변환경

중앙 산악지대 남쪽 끝자락에 있으며 헤브론 남동쪽이다. 다윗은 그일라성에 있다가 사울을 피하여 십(Kh. Zif) 광야로 왔고, 마온 황무지에서 위기를 모면한 후 엔게디로 피하였다. 그뒤 산성(마사다)을 거쳐 마온으로 돌아왔을 때에는 양식이 다 떨어진 상태였다.

 

참고사항

이스라엘에서의 양털깎기 행사는 한국 농촌에서 마지막 논매기를 하는 것처럼 축제 분위기였다. 다윗은 이 날을 ‘좋은 날’이라 하였고(삼상 25:8), 압살롬도 이날 축제를 벌였다(‘바알 하솔’편 참조).

< 출처 : 세계기독교박물관, 성지편 www.segibak.or.kr >  

 

* 위의 내용은 세계기독교박물관(관장 김종식)이 성경 내용과 이스라엘 공식 자료들을 정리하고, 이스라엘에 살면서 수 차례 현장을 방문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교회 교육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출처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상업용으로 무단 사용할 경우 법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