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토라 주변용품(Torah surroundings)

 

3-1(수정)(500).jpg

<3-1>

토라 케이스(torah case) 1900년대 이스라엘, 목제

유럽에 살던 유대인들은 천으로 커버를 만들어 토라에 씌우지만, 중동 유대인들은 나무로 만든 케이스 속에 토라를 넣어 보관한다.

 

 

 

 

3-2(수정)(500).jpg

<3-2>

토라 봉(torah stave top) 1800년대 이스라엘, 은

토라 케이스 지붕에 꽂는 토라봉에는 가끔씩 작은 방울들이 달린다. 토라를 읽기 전 토라를 어깨에 메고 나올 때 딸랑딸랑 소리를 내기 위한 것이다. 이 소리를 듣는 사람들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경의를 표한다. 사진은 은으로 정교하게 만든 토라 봉이다.

 

 

 

 

3-3(수정)(500).jpg

<3-3>

왕관(torah crown, 히-리모님/키트레이 토라) 1900년대 이스라엘, 철제

토라 케이스 지붕에 왕관 모양을 장식하는 것은 토라 말씀의 왕권을 인정한다는 신앙간증이다. 왕관에 방울을 매달아 딸랑딸랑 소리가 나도록 장식하는 일도 종종 있다. 방울은 대제사장 에봇에 금방울이 달렸던 것을 본 떠 만든 것이다.

 

 

 

 

3-4(수정)(500).jpg

<3-4>

토라 벽장(synagogue ark) 헤브론 회당

회당 맨 앞쪽의 휘장을 걷으면 토라들이 보관된 벽장이 나온다(눅 4:17). 이곳은 성막의 지성소에 해당하며, 법궤 대신에 토라가 자리잡고 있다. 사진은 10여개의 토라 케이스들이 회당의 토라 벽장 속에 보관되어 있는 모습이다.

 

 

 

 

3-5(수정)(500).jpg

<3-5>

토라 무덤(tumb of torah) 헤브론 공동묘지

토라는 인격적인 대우를 받으므로 낡아서 더 이상 사용될 수 없을 경우에도 사람을 파묻는 공동묘지에 묻힌다. 사진은 공동묘지의 가장 좋은 위치에 자리잡은 토라 무덤이다.

< 출처 : 세계기독교박물관 www.segibak.or.kr 박물관 도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