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0-6 480계피-1.jpg            2006-10-6 482계피-1.jpg

인도네시아의 보고르 식물원에는 계피와 육계의 나무가             계피와 육계의 나무는 언듯 보기에는 구분하기 힘들고 껍질의
 자라고 있다.                                                                                         맛을 보면 육계가 더 단맛이 난다.


    계피(桂皮)와 육계(肉桂)
- 성소의 관유(灌油)를 만드는 귀한 향 재료들 -

일반적으로 같은 나무로 알려져 있는 계피(桂皮)와 육계(肉桂)는 동일 종(種)이긴 하지만 엄연히 다른 식물이며, 외형이 매우 비슷하므로 실물을 보고도 구분하기 힘들 정도이다.
성경 출애굽기 30:22~24은 계피와 육계를 분명하게 구분하고 있으나, 다른 곳에서는 히브리어 원문조차도 정확하게 구분하지 못 하고 있다. 게다가 여러 과정의 번역을 거치면서 혼란이 가중되었다.

1. 계피
학명 : Cinnamomum cassia Blume (녹나뭇과 : Lauraceae)
영명 : Cassia, Chinese Cinnamon
히브리명 : קדה(키다), קציעה(케찌아)
원산지 : 중국 남부, 인도, 베트남
개화기 : 5~6월
성경 : 출 30:24, 욥 42:14, 시 45:8, 겔 27:19


주요 성경구절  
1)〔출애굽기 30장 22-30절〕여호와께서 모세에게 ...... 향기로운 육계(קנמן 킨느만, ‘키나몬’과 같은 어원) 이백오십 세겔과 향기로운 창포 이백오십 세겔과 계피(קדה 키다) 오백 세겔을 성소의 세겔로 하고 감람 기름 한 힌을 가지고 그것으로 거룩한 관유를 만들되 향을 제조하는 법대로 향기름을 만들지니
2)〔욥기 42장 14절〕그가 ...... 둘째 딸은 긋시아라(קציעה 케찌아) 이름 하였고
3)〔시편 45편 8절〕왕의 모든 옷은 몰약과 침향과 육계(קציעות 케찌옽, ‘케찌아’의 복수형)의 향기가 있으며 상아궁에서 나오는 현악은 왕을 즐겁게 하도다
4)〔잠언 7장 17절〕내 침상에는 ...... 몰약과 침향과 계피를(קנמון 키나몬) 뿌렸노라
5)〔아가 4장 14절〕네게서 나는 것은 ...... 나도와 번홍화와 창포와 계수(קנמון 키나몬)와 각종 유향목과 몰약과 침향과 모든 귀한 향품이요
6)〔에스겔 27장 19절〕워단과 야완은 길쌈하는 실로 네 물품을 무역하였음이여 백철과 육계(קדה 키다, 계피나무껍질)와 창포가 네 상품 중에 있었도다
7)〔요한계시록 18장 13절〕그 상품은 ...... 계피(κιναμωμον 킨나모몬, קנמון)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과 포도주와 감람유와 고운 밀가루와


식물 해설
  한국인들에게 수정과의 매운 맛을 내는 재료로 잘 알려져 있는 계피는 관유(灌油)를 만들 때 사용되던 귀한 향신료이다. 관유는 성서시대에 제사장과 성소의 기물들을 거룩하게 구별하기 위하여 바르던 예식용 기름으로 올리브유와 계피와 다른 향료들을 섞어서 만들었다.
  아라비아의 워단과 야완지방에서 수출하는 품목에 계피가 들어 있으며(겔27:19), 고난 받던 욥이 다시 낳은 열 자녀 중 둘째 딸의 이름도 계피(긋시아, Kezia קציעה)로서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웠다.
  계피는 나무의 껍질이 주로 이용되므로 계피(桂皮)나무라 불리며, 코르크 부분을 제거한 후 건조시키는 과정에서 돌돌 말린다. 매운맛이 강하나 약간 단맛과 떫은맛이 동시에 포함되어 있고, 향신료로 널리 이용된다.
  시편 45편 8절과 에스겔 27장 19절에 나오는 육계도 사실은 계피이며, 수.운성경과 현대인의 성경은 계피로 번역하였다.


성지에서 본 계피나무
  이스라엘 내 쇼핑몰에 가면 향신료 코너에서 계피나무 껍질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재래시장이 아닌 쇼핑몰에서 계피를 판매한다는 것은 그것이 수입품임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의 생활 속에 오래전부터 깊숙이 자리 잡고 있음을 의미한다.


식물 모양
  계피는 높이 15m까지 자라는 녹나뭇과의 열대 상록수이다. 잎은 연녹색이며, 세 줄의 중심맥과 2줄의 측맥이 두드러지고, 매끌매끌한 광택이 난다는 점에서 육계와 같다. 그러나 잎의 크기가 길이 10~15cm, 넓이 5~6cm로서 육계보다 약간 작다는 점이 다르다. 가지 끝의 잎겨드랑이에서 황백색의 잔 꽃이 원뿔 모양으로 피며(圓錐花序), 꽃이 진 후에는 5mm의 작고 동글동글한 열매가 달린다.
  계피나무의 가지와 잎들을 증류시켜 만든 계피유(cassia oil)는 약재나 향유로 사용된다. 덜 익은 열매 즉 카시아 버드(Cassia Buds)는 과자, 사탕, 떡, 수정과(水正果) 등의 독특한 맛을 내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2006-10-6 483육계-1.jpg          2006-10-6 550육계-1.jpg
육계의 나무를 자세히 살펴보면 계피와 약간 다르다.                 육계의 껍질은 가는 가지쪽으로 더욱 달고 맛이 있다.

2. 육계(계수)
학명
: Cinnamomum verum J. Presl (녹나뭇과 : Lauraceae)
영명 : Cinnamon, Ceylon cinnamon
히브리명 : קנמון(키나몬)        
헬라명 : κιναμωμον(킨나모몬)
원산지 : 스리랑카
개화기 : 5~6월
성경 : 출 30:23, 잠 7:17, 시 45:8, 아 4:14, 겔 27:19, 계 18:13


식물 해설
  육계에는 고상한 향이 있어서 씹으면 상쾌한 맛과 단맛이 있으며, 계피와 달리 매운 맛은 없다. 수피(樹皮)뿐 아니라 잎, 꽃, 열매, 뿌리에서도 향유를 채취할 수 있고, 계피의 반량만 사용해도 될 정도로 고귀한 향을 지니고 있다. 특히 거룩한 관유를 만드는 데는 필수적이었다(출30:23~25).
  요한계시록에서는 적그리스도의 성으로 비유된 바벨론이 호화스럽게 살고 있으나 결국 망하게 되어 더 이상 향품을 팔 수 없게 될 것이라는 내용으로 기록되어 있다.
  잠언 7장 17절과 아가 4장 14절에 나오는 계피 또는 계수는 사실 육계를 말하는 것으로서 번역과정에서 혼란이 생긴 부분이다.


인도네시아에서 본 육계
  동양 최대의 식물원인 인도네시아 보고르에 있는 육계나무는 사람 손이 닿을 수 있는 높이의 잎들이 조금씩 잘려 나가 있다. 냄새를 맡아 보기 위해 떼어 갔기 때문이다. 나무줄기보다 가는 가지에서 맛과 향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다.


식물 모양
  육계는 높이 10m까지 자라는 녹나뭇과의 열대 상록수로서 잎의 길이는 11~20cm, 넓이는 5cm 정도로서 계피의 잎보다 더 크다. 잎 색깔은 연녹색이며 매끌매끌한 광택이 나고 세 줄의 중심맥과 두 줄의 측맥이 두드러져 있다.
  꽃은 가지 끝의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황백색의 잔 꽃이 원추화서로 핀다. 그리고 꽃이 진 후에는 1cm 정도의 동글동글한 보라색 열매가 달린다.
  이 나무의 새로 나온 어린 가지 껍질을 벗겨 말린 것이 육계인데, 어린 껍질을 말리면 담황갈색의 종이처럼 매우 엷은 것이 된다. 이것을 몇 장씩 포개어 돌돌 만 것이 ‘Quill’이라는 고급품의 육계이다.

          
                                       (www.segibak.or.kr   정정숙전도사의 성서식물)